백엔드 엔지리어닝 데브코스에 합격하여 그 과정을 적어보려고 한다 !
지원 절차는 서류 -> 코딩테스트 -> 유선 인터뷰 순으로 진행되었다.
지원동기
졸업을 하고 내가 지금 이 상태에서 취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기 시작했으며
이렇다할 프로젝트도 하나밖에 없어 프로젝트를 더 하고 경험을 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졸업 프로젝트를 하면서 기초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고
내가 작성한 코드들이 잘 작성된 코드인가? 라는 의문이 계속 들어 누군가에게 코드 리뷰를 받아보고 싶은 마음이 컸었다.
그렇기에 부트캠프에 들어가서 기초부터 다시 다지며 코드를 짜는 나만의 방법을 만들어보고 싶었다.
lg 유레카에 지원을 하였지만 첫 면접이라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말아먹은탓에 ...
(엉뚱한걸 대답하고 다시 물어보셨는데 멘붕와서 벙쪄있었더니 쉬운 용어로 풀어서 질문 다시해주심 ...)
예비합격자로 희망고문 -> 다시 문자와서 순번 5번 이내 예비 ->
바보같은 나는 더더욱 희망을 품게됨 -> 최종 불합격 -> 멘탈 와르르
멘탈이 와장창 되었지만 포기할순 없기에
코테로 애용하던 프로그래머스에서 부트캠프를 모집을 하는 것을 알고 지원을 하게 되었다 !!!
(동기 언니들이 백엔드는 아니지만 데브코스를 하는걸 보며 나쁘지않아보였음)
서류
개편된지 얼마 되지않아 많은 정보는 없었지만 찾아보니 코테보다는 서류, 면접 비중이 더 높아보였다.
코딩테스트에 자신이 없었기에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며 서류를 열심히 !! 작성하였다.
전공자 전형으로 지원하였으며 서류는 3가지 문항이었다.
1.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를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2. 백엔드 엔지니어링과 관련하여 학습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관련 학습 경험이 없다면 동료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와 학습 계획을 작성해주세요.
3.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 외에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각 문항에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해서 소제목을 달았고 500자를 꽉꽉 채웠다.
1번 문항에서는 앞서 말했던 지원동기에 살을 붙여 데브코스를 통해 어떠한 것을 얻고싶은지 적었고
2번 문항에서는 블로그 작성과 졸업 프로젝트 얘기를 작성하였다.
3번 문항에서는 어떠한 개발자가 되고싶은지, 어떠한 성장을 하고싶은지 적었고 블로그 링크와 깃허브 링크도 같이 적었다.
(링크들 포함해서 500자 이내로 작성하였다.)
코딩테스트
코테는 Java 알고리즘 2문제 SQL 2문제였다.
캠은 키지 않고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코딩테스트에 약한 나였기에 ... 최선을 다해서 풀었지만 한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였고
sql은 아주 쉽게 나와서 두 문제 모두 풀었다.
유선 인터뷰
다행히 합격을 하였고 유선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다.
시간이 명시되어있지 않고 3번 이상 전화를 받지 않으면 자동 불합격이라
하루 종일 불안에 떨었지만 나의 경우에는 딱 12시에 전화가 왔고 6분정도 진행하였다.
후기를 찾아봤을때 지원 동기, 왜/어떠한 개발자가 되고싶은지, 온라인 학습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지원 동기, 계획, 의지를 보이는게 중요하다고 해서 그러한 방식으로 준비를 했었다.
실제 질문들도 후기들과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서류를 기반으로 인터뷰가 흘러갔었다.
서류를 보시면서 ~~ 작성하셨는데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의 질문을 많이 주셨다.
비전공자와 실력 차이 어떻게 해결하실건지, 현재 나의 실력 정도 등
질문이 많이 어렵진 않지만 말을 잘 못하는 나에겐 쉽지않았던 면접이었다.
(그래도 유레카보단 나아졌다고 생각 ... 실제 회사 면접은 어떻게 볼지 아쥬 막막 ,,,)
다행히 최종 합격을 하였고 !!!
합격 메일을 받자마자 후쿠오카행 비행기를 끊었다 ~~ !
첫 혼자 여행 !! 3박 4일동안 열심히 즐기고
5개월동안 열심히 취준해서 취뽀에 성공하는 그 날까지 ,, 열심히 달려야지 ... !
이 글을 보신 모든 분들 다 합격하실거에요 ,, !!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 🙇🏻♀️